안녕하세요 인터레스트입니다.

요즘에 제가 기타를 배우고 있거든요. 기타는 예전부터 치고 싶었는데 사놓고 처박아만 뒀다가 다시 꺼내서 한번 처보려고 했더니 기타줄은 녹이 슬어있고, 먼지만 가득하네요.

그래서 오늘은 기타줄을 교체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기타줄을 가는김에 포스팅도 겸사겸사 ㅎㅎㅎ 일렉기타줄은 어니볼입니다.

 

 

 

보시다시피 기타줄이 다 녹이 슬어있습니다. ㅎㅎㅎ 넥이 휘었을지도 모르지만 우선 손에 녹이 묻어나는건 방지해야겠기에 줄을 갈기로 결심...

 

 

 

기타 헤드부분인데 녹도 녹이지만 먼지도 장난아니고 줄감개등 크롬장식되있는 부분도 광택이 다 죽어서 장난아닙니다. 비록 1~20만원짜리 데임기타이긴 하지만 그래도 아껴서 잘 사용을 해야겠습니다 ㅎㅎㅎㅎ

 

 

 

 

그럼 지금부터 기타줄 교체를 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1. 기존 기타줄을 전부다 제거한다.

2. 새 기타줄을 끼운다.

3. 튜닝한다.

의 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기존 기타줄을 전부 다 제거한다.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줄감개를 풀어서 줄을 풀어도 되지만 줄을 펜치나 니퍼로 끊는게 편합니다. 어차피 줄을 뺄때 감겨있어서 휘어져 있는 줄 부분이 걸리적 거리거든요.

과감하게 줄을 끊어버리세요!!!!

 

위사진은 뒷면의 모습입니다. 앞쪽에서 줄을 밀어 넣으면 거기 구멍에서 줄이 밀려나오는 구조입니다. 각 줄을 앞부분에서 살살 밀어보세요. 윗 사진에 동그란 추같은게 잘 안올수도 있는데 그럴때는 기타줄을 살살 돌려보세요. 그러면 동그란 추도 돌아가거든요.

 

 

 



2. 새 기타줄을 끼운다.

 

기타줄을 교체하기 위해서 구입한 어니볼(Ernie Ball) PO2223입니다.

 

 

 

안에 내용물을 보시면 기타줄이 각각 포장이 되어 있구요. 번호가 써져있습니다. 6번줄 42부터 1번줄 9까지 있습니다. 저 순서대로 6,5,4,3,2,1이니 혹시 헷갈리지 않게 하나씩 봉투를 열어서 갈아 끼우면 됩니다.

 

 

줄을 끼우는것은 줄을 뺄때와 반대로 하시면 되는데 뒷쪽에 있는 부분의 구멍에 그냥 밀어 넣으시면 됩니다. 별도로 할것 없이 밀어넣기만 하면 앞쪽구멍으로 줄이 나옵니다.

 

 

 

 

줄 여섯개를 전부다 밀어 넣은 상태입니다. 헷갈리지 않게 하나하니씩 밀어넣으면 되는것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ㅎㅎㅎ

 

 

 

 

줄을 다 끼워넣은 상황에서 하나씩 줄을 감아주면 됩니다. 처음부터 줄을 꽉 잡아당겨서 감으면 줄을 제대로 감을수가 없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를 주고 줄을 감기 시작해야 합니다. 여유를 주는것과 줄 감는 방법은 아래사진을 보세요~~

 

 

 

 

저는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손을 세로로 새워서 공간의 여유를 만들어 준 상태에서 줄을 감기 시작했습니다. 6번줄은 굵어서 이렇게 여유를 주고 감기 시작하면 두바퀴정도 감기고 1번줄로 갈수록 줄이 앏기 때문에 약간씩 손의 각도를 기울여서 여유를 조금 더 작게 주셔도 됩니다. 애매하다 싶으시면 쭉 같은 형태로 여유를 주셔도 되구요.

 

 

 

 

 

 

 

줄 감을때 포인트 하나!! 줄을 감으실때는 줄이 아랫쪽으로 가게끔 감으시면 됩니다. 줄을 감기 시작하면 한바퀴돌때 처음에 감긴줄의 윗쪽으로 감길수도 있고 아랫쪽으로 감길수도 있는데 꼭 새로 한바퀴 감기는 줄이 아랫쪽으로 감기게 해주세요. 그리고 줄감개를 돌릴때 왼쪽 오른쪽을 잘 신경써서 돌리셔야 합니다. 줄이 반대로 감기면 안되니깐요.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금방 이해를 하실수 있을겁니다.

 

 

 

 

 

최종적으로 요런 형태가 되면 됩니다. 화면에서 보면 세로로 줄이 두개 있는데 왼쪽 줄은 잘라서 버릴 줄이고 오른쪽 줄이 실제로 사용할 줄인데 오른쪽 줄이 줄감개에서 보면 아랫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만약에 오른쪽 줄이 줄감개에서 맨 윗쪽에 위치해 있다면 잘라내버린 줄과 간섭이 생길수도 있는 상황이니깐요.

 

 

 

이제 하나하나씩 줄을 감아서 전부다 감았습니다. 줄을 감고 난 후에 남은 줄은 잘라버리시면 됩니다. 간혹 그냥 남겨두시는 분도 계신데 그건 취향문제도 있기때문에 적당히 자르셔도 되구요 ^^

그래도 뽀대를 무시할수는 없기 때문에 각자가 생각했을때 멋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따르는것도 괜찮죠 ㅎㅎㅎ

 



3. 튜닝하기

 

튜닝은 각자 가지고 계신 튜닝기로 튜닝을 해주시면 되는데 이건 별도로 작성을 안해도 다들 잘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ㅎ

튜닝하는법을 설명하기가 조금 애매한게 그냥 튜닝기를 켜놓고 하나씩 줄을 튕겨서 각각에 맞는 음이 되게 줄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것이라서.. ^^;;;

 

 

아무튼 새롭게 줄을 감고, 먼지제거도 한김에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한번 연주해봐야겠네요~~

 


Posted by 인터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