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터레스트입니다.

오늘은 세탁기 청소를 해보려고 합니다.

세탁기의 오염 및 세균, 위생에 대한 얘기는 가끔씩 티비에 나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인식을 하고 계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알고는 있지만 그냥 대충 그려러니 하시는분들을 위해서 "세탁기 청소 및 관리 이정도는 하자!!"를 적어봅니다. ㅎㅎㅎ

 

새로 세탁기를 사신분들은 이제부터 관리를 잘 하시면 되시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세탁기를 사용중이죠.

더군다가 세탁기는 1~2년쓰고 바꾸는 물건이 아니기때문에도 7~8년 정도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세탁기 오염의 핵심! 세탁조 청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이 들더라도 힘안들이고 깨끗하게를 원하신다면 세탁기를 분해해서 청소해주는 업체를 부르면 됩니다. ^^

삼성, LG등의 세탁기를 사용중이시라면 주변 AS센터에 연락해보셔도 되구요.

포탈사이트에서 "세탁기 청소", "세탁기 분해 청소" 이런걸로 검색을 하셔서 업체에 맡기면 됩니다.

비용은 통돌이냐 드럼이냐, 지역 등등에 따라 다르지만 3 ~ 7만원 정도선인것 같아 보입니다.

 

 

 

 

세탁기 청소

 

우리가 하고자 하는건 돈은 적게 들고 분해해서 청소하는 수준까지는 아닐지몰라도 세탁한 옷에는 오염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세탁조 청소방법은 간단히 설명하자면, 세탁조에 물을 채운다음에 세제를 넣고, 일정시간 불린다음에, 헹굼입니다.

뭐. 통상적인 빨래하는 방법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ㅎㅎㅎㅎ

그러면 시작해보도록 하죠.

 

 

1. 물받기

가급적 온수를 채웁니다.

세탁기에 온수가 안나오는 경우는 끓는물을 부어서 채웁니다. 이때 찬물과 섞어서 손을 넣어봤을때 약간 따뜻한 정도 수준이면 됩니다.

온수로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때를 불리기에 유용함 + 세제가 잘 녹음" 입니다.

물은 세탁기에 온수를 바로 받는 경우는 세탁기 기능의 최고수위를 받으시면 됩니다.

물을 끓여서 넣는 경우는 2/3정도 채우면 됩니다.

 

 

 

 

2. 세제 넣기

 

세제는 마트에서 파는 세탁조 크리너류나 옥시크린도 좋지만 천연세제를 써보기로 하죠.

 - 과탄산나트륨(소다) 2컵, 구연산 1컵, 베이킹소다 1컵

 - 빙초산 1병

 - 베이킹소다 1컵, 식초 1컵

 

넣는 세제는 이중에서 고르시면 됩니다.

현제 집에 보유하고 있는것 위주로 고르셔도 되고, 과탄산나트륨의 경우는 지마켓이나 옥션등에서 검색해보시면 과탄산나트륨, 구연산, 베이킹소다를 세트로 판매를 하니 구입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과탄산나트륨은 산소계 표백제로써 옥시크린의 재료입니다. 과탄산나트륨 + 형광증백제 = 옥시크린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탄산나트륨은 잘 녹지 않으니 별도로 뜨거운 물을 받아서 잘 녹인 다음에 세탁기안에 부어주세요.

 

 

 

 

3. 불리기

 

불리는 시간은 세탁기의 상태에 따라서 천차만별인데 1년이상 사용하셨고 처음 청소를 하신다면 하루정도 불리시기 바랍니다.

향후 자주 청소를 하는 경우에는 1~2시간만 불려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식초같은 경우는 너무 오래 불리면 플라스틱부분이나 금속부분이 변색이 될수가 있기 때문에 1~2시간만 불리고 자주 청소하세요. ^^

 

요정도는 기본입니다. ㅎㅎㅎ ㅜㅜ

 

 

 

 

4. 헹구기

 

이제 세탁기의 때를 충분히 불렸으니 헹구면 됩니다.

헹굴때는 걸래를 2~3개 정도 세탁기 안에 넣으면 때 찌꺼기가 걸래에 뭍어나고 세탁조 안쪽 표면이 더 깨끗하게 닦아지는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헹굴때는 그냥 표준세탁모드를 선택하신후 헹굼을 몇회 추가하신 후 돌리면 됩니다.

헹굼이 다 끝났다면 이제는 그냥 헹굼만 선택해서 한번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찌꺼기가 아직 남아 있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남아있다면 옷을 빨때 옷에 뭍어 나옵니다.

더이상 찌꺼기가 안나올정도로 깨끗해졌다면 우선 세탁조 청소는 끝!! 입니다. ^^

 

 

 



 

추가 청소하기

 

1. 먼지 주머니 세척하기

세탁기 내부에 있는 먼지 주머니 역시때 청소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깁니다.

드럼 세탁기의 경우 아래쪽에 있는 뚜껑을 열어 플라스틱 먼지 주머니를 꺼내고 통돌이 세탁기의 경우는 세탁조 옆쪽에 달려있는 먼지 주모니를 꺼냅니다.

먼지 주머니를 꺼낸후 먼지 주머니가 장착되어 있는 부분을 중성세제를 푼 물을 묻힌 칫솔을 이용해서 끼꺼기를 청소합니다.

먼지주머니는 곰팡이가 있다면 락스를 희석 물에 담갔다가 헹군 다음에 햇빛에 말리세요.


2.세제 투입구 세척하기

세제 투입구 중간 부분을 살짝 누르면 빠는데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가 칫솔로 구석구석 닦은 다음 햇빛에 말리세요.

햇빛은 최고의 무료살균기니깐요 ㅎㅎ

 

3. 도어 가장자리에 있는 고무 청소하기

이 부분은 물이 항상 고여있을 확률이 크므로 수시로 곰팡이가 생겼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물기가 있으면 항상 닦아주고 말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생겼다면 휴지에 락스를 살짝 뭍힌 다음에 곰팡이가 생긴 부분에 놔두신 후 깨끗한 물로 행구세요.


4. 세탁기 내외부 청소하기

세제 투입구를 뺀 후 세탁기 안쪽 구멍과 세탁기 밑부분, 호스, 세탁기 본체 겉부분 등을 청소합니다.

세탁기 뚜껑 부분의 고무패킹 등 닦기 힘든 부분은 칫솔에 중성세제를 살짝 묻혀 닦은 후 물로 헹굽니다.

 

이정도면 청소는 대충 끝났다고 봅니다. ㅎㅎㅎ

 

 

 

그러면 이제 평상시 세탁기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세탁기 관리

 

1,가루세제는 100%으로 분해가 안됩니다. 액체세제를 사용하거나 별도로 녹여서 넣어주세요

 
2. 세탁기 뚜껑 및 세제 투입구 열어서 말리기

 

3. 세탁조 주변 고무 물기 제거하기

 

4. 적당량의 세제 넣기, 과다 사용하는 경우 세제가 안녹아서 세탁기안에 남아서 세균번식합니다.

 

5. 물빠지는 호스에 물이 안고이게 S자 모양으로 잘 세워놓기 + 세탁기 주변 물기 안고이게 하기

 

 

이상으로 세탁기 청소 및 평상시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Posted by 인터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