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터레스트입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집에 카메라 한대씩은 있는것 같은데요. 똑딱이라 불리는 콤팩트카메라부터 엄청난 크기와 무게를 자랑하는 DSLR카메라까지.. 이러한 카메라들을 그냥 사용해도 사진이 잘찍히겠지만 알고 사용하면 조금 더 잘 찍을수있지 않을까요? ㅎㅎㅎ

아무튼 카메라를 사시려고 하시는 분이나 카메라를 업글하거나 활용도를 높이고 싶으신분중 왕초보이신분을 위한 카메라 및 렌즈관련 용어와 도통 뭐가 뭔지 잘 모르겠다고 생각이 드는 렌즈의 별명에 대한 설명입니다.

 

 

 

 

 

 

 

카메라 기본 용어

 

바디 (Body)

 - 몸통. 카메라 기기 자체를 말합니다.

 

 

렌즈 (Lens)

 - 피사체로부터 반사된 빛을 굴절시키는 투명 유리로 보통 초점 거리에 따라 광각렌즈, 표준렌즈,

   망원렌즈 등으로 구별 합니다.

 

 

콤팩트 카메라 (Compact Camera)

 - 똑딱이라 불리는 일반 디지털 카메라입니다. 사진/영상 촬영에 필요한 기능들이 갖춰져 있으며

    저렴하고 가볍기 때문에 처음 접하기에 좋습니다.

 

 

SLR (Single Lens Reflex)

 - 일안 반사식 카메라. 바디에 렌즈를 장착 및 교체가 가능하며 렌즈와 필름 사이에 거울을 배치, 렌즈

    를 통해 들어온 영상을 상단의 오각형의 프리즘 방향으로 반사시킨 뒤 뷰파인더에 정확히 맺히게

    합니다. 렌즈에 들어오는 영상과 뷰파인더를 통해 우리가 직접 보는 화면의 차이가 없이 촬영할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는 SLR카메라에 디지털(Digital)이 붙은것입니다.

 

 

미러리스 (mirrorless)

 - 거울을 생략 시켰다는 뜻으로 SLR 카메라와 다르게 거울이 없기 때문에 바디의 크기도 작고 영상을

    받아들이는 속도도 빠릅니다. 렌즈 교체가 가능하고 품질은 DSLR과 맞먹으면서도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엔드 (High-End)

 - DSLR 카메라와 콤팩트 카메라 사이에 위치하며 콤팩트 카메라보다는 성능이 좋지만 DSLR 카메라

   처럼 렌즈 교체는 불가능합니다.

 

 

정품 VS 벌크 VS 병행 VS 내수

 - 정품 : 말 그대로 국내로 정식 수입이 된 제품입니다. 정식수입이기 때문에 당연히 한국어 메뉴 및

             한국어 메뉴얼이 있습니다. 보통 박스에 정품이라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 벌크 : 정품과 동일하지만 구성품중 일부만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흔히 바디 + 렌즈 패키지로 구성된

             상품의 경우 두개의 제품이 하나로 박스 포장이 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를 바디 따로 렌즈따로

             판매하는 경우 별개의 박스 포장이 없기 때문에 박스포장이 없는 상태로 판매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정품보다 약간 저렴합니다.

 

 - 병행/내수 : 병행과 내수는 같은 말인데, 정품과 비교하면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합니다. 병행/내수

                     제품은 해외에서 국내 정식 수업업체가 아닌 별개의 업체나 다른 유통 경로로 들여온

                     물건으로서 물건 자체는 정품과 차이가 없지만 매뉴얼이 한국어가 없다던지, 메뉴에

                     한국어가 없는 경우가 있으며 국내에서 AS가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풀/크롭 프레임 (Full/Crop Frame)

 - DSLR카메라는 이미지센서의 크기에 따라 풀 프레임과 크롭 프레임으로 나뉘는데 그 기준이 된것이

   필름 사이즈인 35mm입니다. 즉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35mm인것은 풀프레임, 그보다 작은것은

   크롭이라고 합니다. 풀 프레임 바디에는 이미지센서가 큰만큼 바디가 크고 무겁지만 사진은 시야가

   넓게 찍을수있습니다.

 

 

줌렌즈

 - 줌이 되는 렌즈이며 렌즈이름이 숫자 - 숫자 (ex, 17-55)의 형태로 쓰여져있습니다. 표준줌렌즈,

    망원렌즈등이 있습니다.

 

 

단렌즈

 - 단초점렌즈의 줄임말로 줌이 되지 않고 고정이 되어 있는 렌즈이며 보통 줌렌즈에 비해서 화질이

    좋습니다.

 

 

감도

 - 보통 ISO로 표기하는데 감도 100은 ISO100, 감도 200은 ISO200으로 하며 숫자는 필름의 감도를 의미

    합니다. 감도가 낮을수록 즉 숫자가 작을수록 필름의 입자가 고와서 화질이 좋은 대신 많은 빛이 

    많이 필요하며 감도가 높을수록 입자가 거칠어서 화질이 떨어지지만 적은 빛으로도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실내나 야간에는 감도를 많이 높여서 찍을수있습니다. 즉 어두운곳에서는 감도를 높이면

    정상적인 사진을 찍을수있으며 화질의 저하(노이즈)는 이미지 프로세스의 성능에 따라서 다릅니다.

    최신에 나온 바디일수록 감도가 높아도 노이즈를 많이 제거해줘서 정상적인 사진을 찍을수있게

    해줍니다.

 

 

셔터속도

 - 카메라의 셔터버튼을 누르면 찰칵 하면서 사진이 찍히는데 사진이 찍히는 순간에 셔터가 열리면서

    필름(디카의 경우 이미지센서)에 빛이 닿게 됩니다. 이때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을 셔터속도라고

    합니다. 즉, 필름(이미지 센서)에 빛이 감광이 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보통 1/xxx초 로 표시됩니다.

    이 셔터속도는 빛의 밝기에 영향을 받는데 빛이 많은 경우 (ex, 대낮 야외)에는 짧은 시간만 열려있

    어도 충분히 사진이 찍히고 어두운 경우는 조금 더 오래 열려있어야 사진이 찍힙니다. 셔터속도가

    너무 느려지는 경우는 그 시간만큼 빛을 계속 받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흔들린 사진이 찍히는 경우

    가 생깁니다.

 

 

조리개

 - 셔터속도가 빛이 렌즈를 통해 카메라로 들어오는 시간과 관련이 있다면 조리개는 단위시간당 빛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리개의 단위는 F를 사용하는데 렌즈를 보면 F3.5-F5.6 등의 숫자가

    쓰여 있는것이 있을겁니다. 

    이것은 최소 조리개수치를 적어놓은 것으로서 줌렌즈에서 최대광각(윗쪽 줌렌즈 설명에서 작은 숫

    자쪽)에서 F3.5, 망원(큰 숫자쪽)에서 F5.6이 최소 조리개라는 뜻입니다. 조리개의 숫자가 커질수록

    필름(이미지센서)에 도달하는 빛이 줄어들게 되어 셔터가 오랫동안 열려있어야지 사진이 제대로 찍

    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두운 곳에서는 밝은(숫자가 작은)조리개값을 가진 렌즈를 사용해야 정상적인 사진을

    찍을수있습니다. 조리개 값이 낮을수록 심도는 얕아져서 초점을 맞춘곳 이외는 뭉게진듯한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노출

 - 사진 한장을 구성하는데에 사용된 빛의 양을 말하는데 필요한 양보다 많은 빛이 사진에 담겨지게

    되면 사진이 너무 환하게 나오는데 이를 노출이 오버되었다고 하며 필요한 양보다 빛이 적은 경우에

    는 어두운 사진이 나오는데 이를 언더노출이라고 합니다.

 

감도, 셔터속도, 조리개의 상관관계

 - 위에서 설명한 감도, 셔터속도, 조리개는 결국 필름(이미지센서)에 닿게 되는 빛의 양을 조절해서

    적당한 밝기(노출)의 사진을 얻기 위합니다. 예를 들어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고정한 상태에서 감도

    를 100인 경우와 640인 경우로 사진을 찍어보면 640의 감도로 찍은 사진이 훨씬 밝게 나올것입니다.

    이는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고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필름(이미지센서)에 닿게 되는 빛의 양은 동일

    한데 필름(이미지센서)은 감도에 따라서 640은 100보다 훨씬 적은 빛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색온도

 - 단위는 켈빈(K)을 사용하는데 빛의 색을 숫자로 표현한거라고 생각하면됩니다.

 

화이트밸런스

 - 사진촬영시 적절한 색온도를 잡아주는 것을 화이트밸런스라고 하는데 똑같은 흰색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조명이 비치느냐에 따라서 흰색이 다르게 보입니다. 사람의 눈은 그 차이를 인식하지만 카메라

    는 이를 조정해줘야 합니다. 예를들어 붉은색 조명 밑에 있는 하얀 드레스를 입은 신부가 있다면 이

    때 하얀 드레스를 찍으면 붉은색이 감도는 드레스가 찍일것입니다. 이는 화이트밸런스가 맞지 않아

    서입니다. 즉, 흰색인데 카메라는 흰색이라고 인식을 못하는 상황인거죠. 이때 캘빈값 혹은 화이트

    밸런스 모드를 통해서 정확한 흰색에 대한 정보를 카메라에 세팅을 하고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측광

 - 빛을 측정한다는 말로 카메라가 밝기를 측정하여 적절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서 적절한 셔터속도,

    조리개, 감도, 플래시발광 유무 등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자동모드(P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이들 값

    을 자동으로 카메라가 조정해주며 수동모드로 사용하게 되면 뷰파인더 창에 노출정도를 표시해줍니다.

 

 

사진 촬영 모드

 - A모드 : 조리개우선모드로 촬영시 사용자가 조리개를 원하는 값으로 세팅하면 카메라는 노출을

               고려해서 적절한 셔터속도를 세팅해줍니다. 캐논, 펜탁스카메라에는 Av로 표기됩니다.

 

 - S모드 : 셔터속도우선모드로 촬영시 사용자가 셔터속도를 세팅하면 카메라는 조리개값을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 캐논, 펜탁스카메라에는 Tv로 표기됩니다.

 

 - M모드 : 수동모드로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촬영자가 세팅하며 카메라가 제시해주는 노출과는 다른

               형태의 사진을 찍거나 카메라가 자동으로 노출계산을 못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P모드 : 자동모드로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카메라가 자동으로 세팅하여 줍니다. 감도도 Auto로 설정

               하게 되면 완전 자동모드로 사용할수있습니다.

 

 

화각 (View Angle)

 - 화면에 담는 시야를 말합니다. 렌즈에 17-55 라고 써있는 줌렌즈의 경우 17이라고 써있는 부분으로

    돌리고 보면 넓은 화면이 보이고 55라고 써있는 부분으로 돌리고 보면 좁게 보이지만 풍경이 확대되

    어서 보이는 형태입니다.

 

 

브라케팅
 - 순차적으로 값을 바꾸어서 여러장을 찍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촬영에서 노출

    을 결정하기 쉽지 않을 경우 노출 브라케팅을 해서 찍으면 3장중 하나는 쓸 수 있는 사진을 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노출 브라케팅(노출값이 자동으로 바뀜, 적정, 언더, 오버의 사진이 찍힘)노출보정버튼을 누르지

    않고 셔터만 눌서서 최대 ±2단까지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SB 브라케팅(플레시의 광량을 변경),

    WB 브라케팅(화이트밸런스 변경)등이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 사진의 화면 속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부분을 의미하며 완전한 흰색을 의미합니다. 

 

 

화이트홀

 - 색깔이 중간 단계가 없이 갑자기 하이라이트로 넘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하이라이트로 넘어갈 때

    7,8,9,10 으로 넘어가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면 화이트홀은 7에서 10으로 넘어가는 경우입니다.

 

 

비네팅
 - 촬영한 사진의 주변부가 검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크롭전용 렌즈를 풀프레임 바디에 연결한 경우나

    후드나 필터등이 렌즈를 가리고 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플레어

 -  크게 고스트(Ghost)현상과 포그(Fog)현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플레어가 발생을 하면 필터를

    빼거나 후드를 사용하면 줄어 드는데 그래도 발생 한다면 촬영구도를 바꿔야 합니다.

고스트

 - 눈으로 봤을 때는 없었던(보일때도 있습니다) 테두리가 나타나거나 동그란 모양의 빛이 촬영된 것을

    말합니다. 야간에 가로등을 촬영했을 때 가로등 불빛이 번지는 현상도 고스트 현상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데, 광량이 부족한 경우나 필터를 사용해 촬영할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주위환경과 비교해

    서 밝은 광원(태양,가로등,전구 등)이 있을 때 발생확률이 높아 집니다.


포그

 - 촬영한 이미지가 빛에 의해서 전체적으로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리게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색수차
 - 역광촬영시나 명암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장면을 촬영할 때 그 경계 부분에서 보통 보라색이나

    푸른색으로 번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을 색수차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밝은 렌즈?
 - 50mm 1.8 렌즈와 50mm 1.4렌즈가 있을 때 적정노출일 경우 찍힌 사진의 밝기는 동일합니다. 단지

    밝은 렌즈라고 부르는 이유는 어두운 환경에서찍을때 셔터속도나 감도, 조리개 등에서 이점이

    있고, 심도를 더 얕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렌즈 용어

 

캐논 렌즈 용어

 

EF (Elctronic Focus)

 - AF(Auto Focus), 자동 초점 조절이 가능한 렌즈입니다.

 

EF-S (Electronic Focus-Short Back Focus)

 - AF(Auto Focus), 자동 초점 조절이 가능한 크롭 바디 전용 렌즈입니다.

 

IS (Image Stabilizer)

 -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 된 렌즈입니다.

 

USM (Ultra Sonic Motor)

 - 초음파 모터를 채택해서 작동 속도를 개선, 렌즈 구동에 있어서 소음이 적은 렌즈입니다.

 

STM (Stepping Motor)

 - USM과 비슷한 기능이지만 보다 소음이 적고 정밀한 초점 조절이 가능한 모터를 사용한 렌즈로 구동

    하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아서 영상 촬영에 적합합니다.

 

L (Luxury)

 - 고급 기능이 탑재된 고급 렌즈군이라는 표기입니다. 렌즈에 붉은색 띠가 그려져 있습니다.

 

 

 

 


 

니콘 렌즈 용어

 

AF/AF-S

 - '-S'가 붙은 렌즈는 초음파모터가 달린 렌즈고, 붙지 않은 렌즈는 초음파모터가 없는 렌즈입니다.

    니콘 보급기를 사시는 경우, D40, D3000, D3100같은 보급기에는 바디 내에 AF 모터를 생략하여서,

    AF-S 렌즈를 써야지만 AF를 쓸 수 있습니다. 즉 D3100과 AF-S가 아닌 50.8mm 렌즈를 장착하면

    AF가 안됩니다.

 

MF

 - 수동포커스의 렌즈로, 필름카메라 시절의 상당히 오래된 렌즈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DX

 - 크롭바디 DSLR용에 맞게 설계된 렌즈입니다. 크롭바디를 DX포맷이라고 하고, 풀프레임 바디 포맷

    은 FX라고 하는데 DX가 안붙은 렌즈는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VR

 - Vibration Reduction의 약자로, 손떨림방지 기술이 적용된 렌즈를 뜻합니다.

G/D

 - 조리개 수치 뒤에 G나 D가 붙는데, G는 렌즈에 조리개 조절 링이 달리지 않은 렌즈, D는 달린 렌즈

    입니다.

N

 - 나노 크리스털 코팅이 적용된 니콘 렌즈의 고급 라인업을 뜻합니다.

 

ED (Extra-low espersion)

 - 색수차를 줄어드는 초저분산 특수 렌즈입니다.


 

 

 

 

시그마 렌즈 용어

 

DC

 - 이미지센서 크롭 바디 전용 렌즈입니다.

 

MACRO

 - 허용 범위 내에서 접사촬영이 가능한 렌즈입니다.

 

HSM (Hyper Sonic Motor)

 - 초음파 모터를 채택해서 작동 속도를 개선, 렌즈 구동에 있어서 소음이 적은 렌즈입니다.

 

OS (Optical Stabilizer)

 -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 된 렌즈입니다.

 

APO

 - 색수차를 줄어드는 초저분산 특수 렌즈입니다.

 

EX

 - 고급 기능이 탑재된 고급 렌즈군이라는 표기입니다.

 


 

 

탐론 렌즈 용어

 

Di (Digitally Intergrated Design) II

 - 크롭 바디 전용 렌즈입니다. (풀/크롭 바디 구분 없이 사용가능)

 

AF

 - AF(Auto Focus), 자동 초점 조절이 가능한 크롭 바디 전용 렌즈입니다.

 

LD (Low Dispersion)

 - 색수차를 줄어드는 초저분산 특수 렌즈입니다.

 

XR (Extra Refractive Index)

 - XR렌즈를 탑재하여, 전체 길이를 축소시킨 렌즈입니다.

 

SP
 - 고급 기능이 탑재된 고급 렌즈군이라는 표기입니다.

 

 

 

 

렌즈 별명 정리

 

캐논 렌즈

Canon EF-S 18-55mm f3.5-5.6 : 번들                                       
Canon EF-S 18-55mm f3.5-5.6 IS : 번들IS                                       
Canon EF-S 18-55mm f3.5-5.6 USM : 번들USM                                       
Canon EF 14mm f2.8 L : 구슬이                                       
Canon EF 24mm f1.4 L : 이사벨  

Canon EF 24mm f1.4 L II: 이사벨 투                                    

Canon EF 28mm f1.8 : 이파리                                       
Canon EF 35mm f1.4 L : 사무엘                                       
Canon EF 35mm f2 : 사무캅

Canon EF 35mm f2 is: 사무방                                       
Canon EF 50mm f1.4 : 쩜사                                       
Canon EF 50mm f1.8 : 쩜팔                                       
Canon EF 50mm f1.0 L : 아빠만두                                       
Canon EF 50mm f1.2 L : 오이만두                                       
Canon EF 50mm f2.5 Compact Macro : 오십마                                       
Canon EF 60mm f2.8 Compact Macro : 육십마                                       
Canon EF 85mm f1.8 : 애기만두 / 여친렌즈                                       
Canon EF 85mm f1.2 L : 만두                                       
Canon EF 85mm f1.2 L II : 만투                                       
Canon EF 100mm f2.8 Macro : 백마                                       
Canon EF 100mm f2.8 L Macro IS USM : 백마엘                                       
Canon EF 100mm f2.0 USM : 백투                                       
Canon EF 135mm f2 L USM 2 : 큰사무엘 / 야포                                       
Canon EF 200mm f1.8 L : 대포                                       
Canon EF 200mm f2 L IS USM : 신형 대포                                       
Canon EF 200mm f2.8 L : 애기대포                                       
Canon EF 24-70mm f/2.8L USM : 계륵                                       
Canon EF 24-70mm f/2.8L II USM : 신계륵                                       
Canon EF 80-200mm f2.8 L : 흑통                                       
Canon EF 70-200mm f4 L : 애기                                       
Canon EF 70-200mm f4 L IS : 형아                                       
Canon EF 70-200mm f2.8 L : 엄마                                       
Canon EF 70-200mm f2.8 L IS : 아빠                                       
Canon EF 70-200mm f2.8 L IS II : 새아빠                                       
Canon EF 70-210mm f4 : 애기흑통                                       
Canon EF 70-210mm f3.5-4.5 : 애기흑통신형                                       
Canon EF 28-300mm f3.5-5.6 L IS : 할배백통                                       
Canon EF 35-350mm f3.5-5.6 L USM : 구할배                                       
Canon EF 100-400mm f4.5-5.6 L IS USM : 백사             

 

 

                           

시그마 렌즈

SIGMA 30mm f1.4 EX DC HSM : 삼식이   

SIGMA Art 30mm f1.4 EX DC HSM : 아트삼식이   

SIGMA Art 35mm f/1.4 DG HSM(사무식)                

SIGMA Art 18-35mm f1.8 DC HSM : UFO   
SIGMA 50mm f1.4 EX DG HSM : 오식이                                       

SIGMA Art 50mm f1.4 EX DG HSM : 아트오식이                                       
SIGMA 85mm f1.4 EX DG HSM : 팔식이                                       
SIGMA APO 70-200mm f2.8 II EX DG Macro HSM : 옆집 엄마                                       
SIGMA APO 70-200mm f2.8 EX DG OS HSM : 옆집 아빠                                        

 

 

 

 

탐론 렌즈

Tamron SP AF 28-75mm f2.8 XR Di LD Aspherical (IF) MACRO : 이빨치료  

Tamron SP 24-70mm F2.8 Di VC USD : 탐륵

Tamron SP 70-200mm F2.8 Di VC USD : 탐아빠

탐론 90mm f2.8 vc macro (90마 vc) : 90마

 


Posted by 인터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