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비트코인(BitCoin)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연일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으며, 현재는 120만원인데 앞으로 150만원을 넘어서 천만원도 넘을수 있다는 말도 있고, 낙관론자들은 1BTC의 가격이 집한채 가격을 호가하게 될거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시끄러운 비트코인이 과연 무엇인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을때쯤.. 이런 신종골드러쉬에 나도 한번 동참해볼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에 대한정보를 수집하고. 이곳에 나름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여기에서는 우선 비트코인이란것이 무엇인지에 대한것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걔요.. 역사.. 걔념.. 뭐 그런것이죠..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Satoshi Nakamoto)라는 개인 혹은 단체가 만든 디지털 통화로,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별도의 단체가 없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만원, 오만원권등을 발행하는 한국은행같은 존재가 없다는 말입니다.

 

비트코인의 거래는 P2P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간단히 말하면, 각 개인이 비트코인 지갑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컴퓨터 알고리즘(공개 키 암호방식)을 이용해서 비트코인을 서로 주고 받는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각자의 비트코인 지갑에 들어있는 코인의 양은 세계 여러곳에 분산되어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것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서로 주고받기 위해서는 각자 생성한 고유주소를 가지고 거래를 하게 되는데..참고로 제 비트코인 지갑의 주소는 1Hx4r2o1dEdWeXXazSu7ZRTKd353Uhg8iG 입니다.

이 주소는 다른사람이 저에게 보낼때만 사용하는 주소입니다.

즉 다른사람이 저에게 비트코인을 보내고 싶을때.. 즉 팔거나 지불하고 싶을때 저 코드를 이용해서 저에게 보내주는거죠..

 

비트코인 사용자는 지갑을 여러개 가질수있고, 각 지갑마다 주소를 무제한으로 생성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거래마다 새로운 주소를 생성해서 거래하고 해당 주소를 삭제함으로써 익명성을 보장할수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그래프입니다. 초반에 비해 엄청나게 뛰었죠?? ^^

 

 

그러면 비트코인을 얻기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채굴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수학적 문제를 풀면 일정량의 비트코인을 얻을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그 양은 2100만까지만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수학문제를 풀기위해서는 사람의 힘으로는 힘들기 때문에 특수한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비트코인을 얻기 때문에 흔히 금광 채굴에 빗대어서 "채굴". 혹은 캔다고 표현합니다.

어쨋건 2100만개의 비트코인이 다 채굴되기 전까지는 누구나 채굴을 통해서 비트코인을 얻을수있습니다.

단 채굴되어서 수량이 줄어들수록 시간이 더 많이 걸립니다.

 

두번째로 구매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현금을 주고 구매를 하는것입니다.

사실 채굴을 하려면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가 되며 완전 무료는 아닙니다.

하다못해 전기요금이라도 발생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빗같은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해서 현금을 주고 구매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번째로 공짜 비트코인을 얻는것입니다.

인터넷에서 free bitcoin 으로 검색하면 많은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자신의 비트코인지갑 주소를 입력하고 광고를 보면 일정량의 비트코인을 입금해주는 구조입니다.

보통 바로 입금해주지는 않고 하루 이틀 정도 지나서 입금해주더라구요..

그런데, 아~~~~주 조금이라.. ^^ 대략 현재 기준으로 100원 미만어치더라구요.. ㅎㅎ


이상으로 비트코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어찌됐건 현재 우리나라에는 실물결제가 아직 미비하지만 앞으로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들고 굳이 실물결제가 아니더라도 투자의 수단으로 사용하시는 분도 있고, 해외송금등에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드라구요.

 

다음 글은 실제로 비트코인을 사용하기 위한 첫단계로 비트코인 지갑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 이해가 좀 되셨나요....?? ^^

 

 


Posted by 인터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