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터레스트입니다.....

예전부터 어머님이 줘서 먹고있었는데, 요즘에 관심도가 높아지는것같아 준비해봤습니다.

흑마늘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집에서 흑마늘 만드는 방법입니다. ^^

 

며칠전에 집에서 쉽게 흑마늘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방송에서 소개가 되었는데 그 방법이란것이 "전기밥솥에 볏짚과 한약재, 황토와 쌀겨 등을 2센티미터 정도 바닥에 깐 뒤 생마늘을 넣어 찌는 방법입니다" 라는 내용을 보고 "요즘에 어디서 볏짚과 한약재, 황토, 쌀겨를 구하냐" 라고 욱하는 마음이 든것도 글을쓰는데 약간 영향이 있습니다. ㅋㅋ

 

 

 

 

 

 

 

 

암튼 거두절미하고 시작합니다.

흑마늘의 효능이라는것은 알고보면 마늘의 효능과 별반 차이게 없을수있습니다.

흑마늘이란것이 마늘을 발효시켜서 마늘 본연의 성분은 유지하면서 마늘 특유의 냄새와 맛등을 없애서 달달한 맛을 느끼게 해주는것이기 때문입니다.

 

 

 

흑마늘의 효능

 

 

1. 면역력강화 및 항암효과

흑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셀레늄", "유기성 게르마늄"등의 성분이 신체의 독소와 해로운 균들을 배출하여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아릴설파이드류'가 함유되어 있어 병 예방도 해준다고 합니다.

간단하게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2. 알러지 개선

1번 효능인 면역력 강화와 연관성이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여러 독소를 배출함으로 인해서 알러지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행개선

"알리신"성분이 우리몸의 지질성분과 결합해서 각종 세포를 활성화 시킴으로 혈행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정력증강 및 피로회복

마늘에는 아연 성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성분하면 떠오르는것이 카사노바가 즐겨먹었다는 굴이죠 ㅎㅎㅎ

또한 흑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과 비타민B가 결합하여 생성되는 '알리디아민'이라는 성분이 신체의 호르몬을 적절히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난소와 정소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비타민B1", "게르마늄" 성분으로 인해 체력을 증강시켜 주고 피로해복에 도움이 됩니다.

 

5. 고혈압

흑마늘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 보다 2천배나 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수치를 낮추어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6. 소화기능을 개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평소에 잦은 복통이나 설사와 같이 소화가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 좋다고합니다.

 

정리해보자면 흑마늘의 효능은 면역력 증강 및 혈행개선이 기본인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우리들이 먹는 대부분의 건강식품들은 면역력 증강 하나만을 위한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우리삶에서 면역력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흑마늘을 꾸준히 먹는것도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흑마늘 부작용

 

그러면 과연 흑마늘은 효능만 있는 식품이냐..? 그건 아닙니다. ㅎㅎㅎ

흑마늘의 부작용은 마늘자체의 부작용이기도 한 마늘특유의 독성에 있습니다.

일반 마늘을 섭취하는것보다는 덜하긴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위 점막을 상하게 해서 위염이나 어지러움증을 느낄수있습니다.

그리고, 혈행개선이 되기때문에 수술이나 출산들을 한 전후는 피가 멎는걸 방해할수 있어서 부적합합니다.

그리고 이미 위염끼가 있는 분들은 흑마늘만 드시는것보단 흑마늘 00%, 여러 한약재 00% 이런식으로 된 흑마늘 식품을 섭취하시는것도 방법이랄수있겠습니다.

 

 

 

 

 

 

흑마늘 집에서 쉽게(?) 만드는 방법

 

이러한 효능을 가진 흑마늘을 섭취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지만 보통 건강음료 판매업체에서 즙으로 된것을 구매해서 섭취하시는데 가격적인 부분이 부담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저는 직접 만들어서 먹습니다

제가 흑마늘 만드는 방법을 한번 보시죠.

참고로 이 방법은 흑마늘을 만드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름 개인의 취향이나 성향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제가 하는 방법이 무조건 좋다라는것은 아니니 한번 보시고 따라하신 다음에 뭔가 본인과 안맞는 부분이 있으면 바꾸셔도 됩니다. ㅎㅎㅎ

 

 

 

1. 흑마늘을 반접정도 구입합니다.

    -  흑마늘 만드는양, 밥통의 크기에 따라 변동가능 합니다.

    - 이왕이면 알이 굵은것을 구매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껍질까기도 편하고 먹을때도 약간의 만족도 상승효과 ㅋㅋ

 

 

2. 쪽을 냅니다.

    -  통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통마늘 형태로 많이 팔죠

    -  구매하신 마늘에 따라서 간단히 세척 및 물기 제거를 합니다. 

 

 

 

 

 

 

3. 보온밥통에 넣은 후 보온상태로 15일간 보관합니다.

    - 10일~15일정도까지 기간은 다양하며 너무 오래하거나 밥통의 온도가 높은 경우 흑마늘이 딱딱해질수도 있습니다.

    - 12~3일 보온 + 하루는 보온밥통 전원을 끈후 뚜껑을 열어놓은 상태로 방치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  중간에 한번 뒤집어줘도 됩니다.

 

 

 

4. 전기장판을 이용해서 15일 동안 건조시키기

    - 보온밥통에서 꺼내면 흑마늘이 숙성이 되어서 많이 흐믈흐믈한 상태인데, 이를 건조과정을 통해서 쫄깃쫄깃한 식감이 됩니다.

    - 자연바람에 건조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  전기장판에 건조시킬때는 전기장판의 온도를 중간정도로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저는 전기장판에 흑마늘의 검은물이 드는게 싫어서 비닐을 깔았습니다. ^^;;;

    -  가급적 서로 간섭이 없게 떨어뜨려놓은 상태로 건조시키는것이 나중에 너무 딱딱하거나 무른것없이 균일하게 쫄깃쫄깃한 느낌이 됩니다.

    - 건조시키는 기간도 취향에 따라서 선택가능하지만 너무 많이 건조시키면 먹기에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 마늘 껍질은 건조시키기 전에 까는 방법도 있고, 건조시킨후에 까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조시키기 전에 껍질을 까면 껍질까기도 힘들고 손에 많이 뭍습니다. 그래서 현재 건조시킨후에 까는 방법 시도중입니다. ^^

 

 

참고로 여기에 있는 사진들은 현재 이글을 쓰고있는 시점기준으로 만들고 있는 흑마늘 사진입니다.

그래서 조그만한 전기장판 + 비닐위에 있는 흑마늘의 껍질이 그대로 있는 모습니다.

나중에는 그냥 자연건조하는 방법도 한번 해봐야 할것같네요.

위에 설명드린 방법으로 흑마늘을 만들어서 주위사람에게 먹여본 결과 젤리같다는 품평을 들었습니다. ㅎㅎㅎ

 

 

 

 

 

부대 비용 및 냄새

 



이상으로 흑마늘을 다 만들었는데요 여기에서 드는 생각이 흑마늘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 즉, 마늘구입비용과 전기세를 생각 안할수없습니다.

그리고 마늘 특유의 냄새가 나는것도 있습니다.

우선 마늘냄새는 특별히 좋아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흑마늘은 베란다에서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전기밥통과 전기장판을 이용하는데 저는 조그마한 전기장판(허리 찜질용)을 이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지는 않드라구요.

한달에 2~3천원 정도 차이난다고나 할까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드는데 사실 전기요금을 쭉 비교하면서 흑마늘을 만들지는 않아서. ^^;;;

아무튼 대충 2만원대의 전기요금이 나왔는데, 흑마늘 때문인지 여름이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이번달에 2만5천원정도 전기요금이 나왔네요.

참고하세요~~

 

그리고 흑마늘이 만들기 번거롭고 비용도 부담되고, 흑마늘 제품을 사는것 비싸다는 생각이 든다면 갈릭 오일이라고 마늘 추출액으로 된 제품도 있습니다.

구매 관련은  http://interest.tistory.com/83 <= 이글 참고하시던지 

http://kr.iherb.com/?rcode=VQC643  이 링크를 클릭하셔서 직접 방문해서 갈릭 오일 혹은 마늘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http://kr.iherb.com/Now-Foods-Garlic-Oil-1500-mg-250-Softgels/599?rcode=VQC643 여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링크의 코드는 추천인 코드인데, 구매자도 같이 할인을 받을수있습니다. ^^

 

 

 

 

 

 

 

 


Posted by 인터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