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시 보험료 전액 환급!!!

 

보험 광고를 보다 보면 이런 말을 듣게 됩니다.

보험을 들었는데 보장은 보장대로 다 돼고 만기시에는 내가 낸 보험료를 전액 환급해준다... 라는 말이죠.

 

네~~ 실제로 전액 환급해줍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아파서 보험금을 받았다면 어떨까요???

 

이때도 역시 100% 환급해줍니다.

내가 보험금을 받았고 안받았고는 상관없이 전액 돌려줍니다.

 

그러면 보험회사에서는 이런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때 나오는것이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입니다.

 

만기시 보험료 전액을 환급해준다는 상품을 자세히 보면 "만기환급형인 경우" 라는 말이 적혀 있을것이빈다.

즉, 만기환급형인 경우에만 100% 환급해준다는 말이죠..

 

그러면 순수보장형은 어떨까요??? 만기가 되면 아무것도 안줍니다.

만기가 되기전에 해약하는 경우에는 해약 환급금이 있을수도 있으나 정작 만기가 되면 십원하나 안줍니다. ㅎㅎㅎㅎ

 

그러면 누가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할까요... 전부다 만기환급형으로 가입하지..

 

이때 여기에서 봐야할것은 보험료입니다.

 

같은 조건으로 보험료를 계산한것입니다. - 우체국 하이로 정기보험

 

 <만기환급형>

 

 

<순수보장형>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보험료는 똑같지가 않습니다.

차이가 나죠... 

만기환급형은 48,700원, 순수보장형은 37,200원 입니다.

바로 그 금액 차이가 만기에 내가 낸 보험료를 전액 환급해줄수 있는 이유가 됩니다.

 

"만기환급형 보험료 - 순수보장형 보험료" 의 금액 즉, 11,500원을 보험회사에서 굴려서 만기때 주는것입니다.

 

이과정에서 보험회사가 돈을 잘 굴리면 고객한테 만기시에 보험료 전액 환급하고도 돈이 남을수도 있겠죠... 손해볼수도 있구요...

이때 적용되는 이율은 일반 은행의 적금이율보다는 낮습니다.

보험회사가 일반 은행이율보다 더 높은 금액을 준다면 전부다 만기환급형 상품으로 가입하겠죠.. ^^

 

즉, 여기에서 중요한건 보험회사는 어차피 만기시에 돌려줄 금액에 대해서 미리 고객한테 받는다는 거죠.

그냥 주는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험이면서 적금이니, 목돈마련이니 하는 말을 붙여서 만기환급형 상품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어쨋건 만기시에 돈을 주니깐요.

 

그러면 과연 어떤상품이 나한테 더 유리할까요?????

 

그건 본인이 가장 잘 알겠죠.. ㅎㅎㅎㅎ

 

보험은 단순히 보장만 받으면 된다는 사람은 순수보장형

한달에 1~2만원 정도는 어차피 알게 모르게 나가는 돈이니 그냥 없는셈 치고 있다가 나중에 몇백만원이라도 받는게 좋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만기환급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리를 하자면

 

순수보장형 : 저렴한 가격, 동일한 보장, 만기시 환급금 없음

만기환급형 : 다소 비싼 가격, 동일한 보장, 만기시 보험료 전액 환급, 만기시까지 기간 및 물가상승률 고려해야 함

 

 


Posted by 인터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