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터레스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고혈압에 대한 이야기인데 사실 고혈압이 발생한사람이 아닌 그들의 자녀나 배우자, 가족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고혈압은 젊은 시절에는 크게 신경을 안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당연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간혹 주위에 보면 혈압이 높은 사람이 있는데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혈압약을 드셔야 하시는분도 괜한 두려움에 혈압약을 드시기를 꺼려하시는 경우가 있구요.

 

저도 얼마전부터 아버님이 고혈압으로 인해 약을 처방받으셨는데 사실 몇년전부터 혈압이 높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었습니다.

가끔씩 병원갈일 있을때 혈압을 재면 높게 나온다. 잘못하면 약을 먹어야 될지도 모른다. 라는 의사 소견이 있었음에도 그냥 지내시다가 고혈압 판정을 받아서 약을 드시게 되었는데, 저는 그냥 단순히 고혈압 판정을 받았을때 약을 먹으면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운동, 건강보조식품 등을 찾다가 알게된 사실인데, 혈압같은 경우는 꾸준히 혈관, 심장, 콩팥등 장기에 무리를 주고 있는 상태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감기처럼 갑자기 걸리는것이 아니고 혈압이 꾸준히 높은 상태이다가 더이상 높아지면 혈관이나 심장이 못 버틸수도 있겠다는 상황이 될때 약을 복용하는 형태이니깐요.

 

 

 

그래서 젊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혈압이 높은편이신 분은 미리미리 혈압관리를 하시고 혈관이나 심장 건강 관리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혈압을 내리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구요.

저도 아버님이 고혈압 판정 받은것을 계기로 이것저것알아보고 현재는 혈압이 괜찮아서 혈관, 심장, 혈압에 좋다는 건강보조식품을 먹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것으로 대비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저도 나름 배우게된 내용에 대한 정리를 하고자 하는것이구요.

 

 

 

 

 

고혈압의 정의

 

먼저 혈압이란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는데, 혈액의 압력인데 심장에서 피를 내보낼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혈관은 굵은것부터 손끝에 보이는 미세한것까지 있으므로 피가 구석 구석 잘 흐리기 위해서는 꽤나 높은 압력으로 심장에서 혈액을 내보내야 합니다.

 

혈압을 이야기할때 정상은 120/80mmHg 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수축기혈압과 이완기 혈압입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에서 혈액을 힘차게 내보낼때의 압력이고,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이완이 되면서 혈관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받아들일때의 압력입니다.

그래서 고혈압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150/100 mmHg 이상일때 고혈압으로 이야기 합니다.
 

 

 

 

 

고혈압의 증세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고, 사람의 감각으로 혈압이 조금씩 높아지는것을 감지할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고혈압단계까지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상황이 되었을때 그 이후에 어떤 이유에서든 순식간에 혈압이 상승하는일이 발생하면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발생하는것입니다.

아니면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해서 병원을 찾았다가 합병증의 원인이 고혈압임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1년에 1~2번은 병원에서 혈압을 재보는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의 증상으로는

1. 뒷머리가 띵하다

2. 어지럽다

3. 쉽게 피로해진다

4. 몸이 붓는다

5. 숨쉬기가 곤란하다

6. 가슴이 아프다

7. 두통이 오고 잘 안 보인다

8. 구토나 의식장애 
등이 있으며, 4번 이후의 증상같은 경우는 고혈압으로 인해서 신장, 심장등에 합병증이 생긴 경우라고 볼수도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뉘는데 대부분 일차성 고혈압입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는데 왜 고혈압이 발생하는지 정확한 원인을 모릅니다.

즉, 여러가지 원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발생시키는것으로 보는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이 가족력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원인을 위험인자라고 부르는데, 고혈압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는 항목들입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특정 원인이 있는 경우이며 약 10%정도 입니다. 이런 이차성 고혈압인 경우는 신장 질환, 부신 질환, 갑상선 질환, 혈관의 기형, 임신, 약물등이 원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차성 고혈압이고, 우리가 대처를 하고 예방을 할수있는것도 일차성 고혈압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위험인자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가장 주요한 원인인데, 양친이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약 80% 정도, 한쪽이 고혈압이면 25~40%정도에서 발생합니다.

2. 나이를 먹을수록 혈압이 올라갑니다. 남자는 55세 이상, 여자는 65세 이상인경우 검사필요

 

3. 하루에 20g 이상의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하는 사람은 고혈압에 걸리기 쉬운데, 그 이유는 염분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말초혈관의 저항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소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올라간다는 사실은 의학적으로도 입증되어 있습니다.


4. 비만의 경우도 정상인보다 3배이상 고혈압에 위험하고, 당뇨, 콜레스테롤에도 취약합니다. 살이 찌면 더 많은 피가 움직여야 하는데 이말은 심장과 혈관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린다는 의미이고 체중이 늘면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하는데 이로인해 물과 소금을 저장하게 되어서 더욱 혈압이 올라갈 위험이 있습니다.

 

5. 흡연의 경우는 담배 속의 니코틴을 비롯한 각종 유해 물질이 혈관을 손상시켜서 딱딱하게 만들어서 혈관의 탄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 하루 서너 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고혈압이 생길 위험이 많이 증가합니다.


7.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서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늘어나서 혈압이 올라가는데 이는 흡연을 했을때도 비슷합니다. 스트레스가 혈압을 꾸준히 높이지는 않지만 순간적으로 높이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상태인 사람의 경우는 더 위험합니다.

 



 


 

고혈압의 진단

 

고혈압은 고혈압 전단계, 1기, 2기로 나뉘는데 정상은  120/80미만 ,고혈압 전단계  140/90 미만, 1기는 160/100 미만, 2기 160/100 이상입니다. 이는 개인이 판단하면 안되고 꼭 병원에 가서 측정을 해야합니다.

 

혈압은 하루에도 수시로 변합니다. 음식이나 술, 통증, 스트레스, 흡연, 음주, 기분 등에 따라서 혈압은 변할수 있고, 자세에 의해서도 변할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측정시간, 장소, 몸의 자세등을 바르게 해서 측정을 하고 2분후에 다시 한번 측정해서 평균을 내는 방법으로 측정을 합니다. 만약 운동을 한 직후라면 2~30분 이후에 측정하기도 합니다.

병원에서 측정할때도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컨디션이 정상인 상태에 측정을 하러 방문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예방

 

고혈압은 가족력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알려져있지만 유일한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것은 어렵지만 알려진 위험인자를 피하는 방법으로 고혈압을 예방할수있습니다.

즉, 체중이 많이 나가는경우는 체중을 줄이고, 운동을 해서 심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지방 저염분 식사를 하고, 금연을 하고 절주를 하는 방법입니다.

 

술 : 소주 2.5잔, 양주 2.5잔, 맥주(200cc) 3.5잔, 포도주(50cc) 4.5잔

운동(매일) : 걷기 35분, 빠른 걷기 20분, 수영 20분, 조깅 20분, 자전거 타기 30분, 계단 오르기 15분

표준 체중 유지하기 : 표준 체중(Kg) = [신장(cm) - 100] x 0.9

커피(4잔 이내)나 홍차, 콜라, 초콜릿 등 카페인 음식 자제

 

그리고 저는 아무래도 가족력이 이제 생겼기 때문에 건강보조식품을 추가로 섭취함으로써 예방을 하려고 합니다.

1. 코엔자임 Q 10 : 항산화제이면서, 혈압약의 효능, 다른 보조식품의 효능에 도움, 심장에 도움

2. 오메가3 : 혈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3. 마늘농축액 : 혈액순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

4. 은행잎추출액 : 혈액순환, 뇌혈관 등

 

상품평에 원재료가 일본산이라는 내용도 있지만 중국산이거나 USP 인증을 받아서 선택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제품으로 연결되며 사이트 가입 및 구매를 잘 모르겠으면 http://interest.tistory.com/83 참고하세요. ^^

 

 

     

코엔자임 Q 10                 오메가 3                      마늘농축액              은행잎추출액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왜냐면 혈압은 갑자기 높아지는것이 아니고, 서서히 높아지므로 그 과정에서 꾸준히 심장 및 혈관이 압박을 받으면서 피로도가 누적되고 망가져 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고혈압이 생기면 그에 따른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이러한것을 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의 치료

 

고혈압은 완치가 아닌 평생 함께하는 질환이며 평생 관리를 해야하는 질환입니다. 그에 따라 약도 평생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 고혈압약을 처방받으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점 때문에 약먹기를 꺼리시는 분이 있는데 그러면 안됩니다.

이미 혈압이 높은 상황에서 고혈압약을 안먹는다는것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심장, 신장, 혈관등의 장기가 꾸준히 망가져가고 있는 상황이고, 고혈압 합병증이 발생할수있는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약을 평생먹어야 하는 이유는 대부분 일차성 고혈압이기 때문에 그만큼 고혈이 발생한 원인을 알수가 없고, 그렇기 때문에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기도 힘들고, 또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며 노력을 한다고 해서 혈압이 낮아진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리고 혈압이 일시적으로 낮아졌다고 해서 이게 약의 효과가 아닌 몸의 회복된 결과라고 보기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혈압약을 끊기가 힘든것입니다.

단순히, 혈압약에 중독이 되거나, 약을 먹음으로 인해서 몸에서 혈압을 조절할수있는 기능이 없어져서가 아닙니다.

 

즉, 이미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이라고 진단을 받은 상태이고, 이는 하루이틀의 결과가 아닌 꽤 오랜 세월동안에 누적된 결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혈압을 낮출수도 없고, 높아진 혈압을 그냥 두면 당연히 다른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으로 혈압을 조절하면서 생활요법으로 혈압을 낮추기 위해 노력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위에서 이야기 했던 위험인자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즉 예방법과도 일맥상탱하며, 예방법보다 더 확실하게 지켜야 한다는점이 다릅니다.


1. 흡연을 하시는 분은 꼭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2. 염분섭취를 하루 10g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소금 1g의 양 = 진간장 5g(1작은술) = 된장 10g(1/2 큰술) = 고추장 10g(1/2 큰술) = 마요네즈 40g(3 큰술) = 토마토케첩 30g(2 큰술) = 마가린ㆍ버터 30g(2.5 큰술)

염분(나트륨)이기 때문에 죽염이나 구운소금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죽염이나 구운소금등은 정제소금에 비해서 미네랄등이 조금 더 들어있다는것이지 나트륨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베이킹 파우더, 소다, 멸치 등 국물용 생선, 해산물, 해조류, 과일 통조림등도 주의

 

3.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칼륨제를 섭취하는것도 방법이지만 혈압약중에 칼륨제 성분이 있는것도 있으니 의사에게 문의가 필요합니다.

 

4. 과음을 피하고 소량이라도 매일 마시면 안됩니다.

1일 허용량은 소주 2.5잔, 양주 2.5잔, 맥주 3.5잔, 포도주, 4.5잔입니다. 대략 해당 주종 전용잔으로 3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하루 30분~1시간정도씩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합니다. 과격한 운동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6. 동물성 지방, 당분의 섭취 제한, 당뇨가 있는 경우는 당뇨 조절도 같이 해야합니다.

 

7.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표준 체중(Kg) = [신장(cm) -100] x 0.9, 좌심실 비대증이 있는 경우는 필히 체중 조절이 필요합니다.

8.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9. 사우나에서 냉탕, 온탕을 번갈아 들어가거나, 추운날 외출할때 급격한 온동 변화등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10. 변비를 피해야 합니다.

 

11. 고혈압 관리를 잘하는 동네 병원에서 꾸준히 관리를 해야합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병원평가정보에서 찾으실수있습니다.  http://www.hira.or.kr/re/diag/getDiagEvlList.do?pgmid=HIRAA030004000000

 

12. 임의로 혈압약을 끊으면 안됩니다.

 

<출처 : 국립고혈압사업단>

 

 



이상으로 고혈압이 무엇인지 부터, 위험인자가 무엇인지,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를 할수있는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고혈압의 경우는 단순히 혈압만 높다면 혈압강하제등으로 혈압만 관리하면 문제 없을것으로 생각되지만 합병증이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단순히 혈압만 높은 상태라 하더라도 높은 혈압으로 인해 뇌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뇌졸증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뇌졸증만 해도 위험한 질병인데 고혈압 합병증은 심장, 신장, 동맥경화, 망막등 여러장기에 합병증을 유발하며, 합병증이 발생하면 한가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먹는약이 다른 질병에 해가 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치료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혈압관리를 잘 해서 예방을 하시길 바랍니다. 더군다나 저처럼 고혈압 가족력이 있으신분들은 더욱더 신경을 쓰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Posted by 인터레스트
,